1. 가장 먼 노드 (Lv. 3)
# 가장 먼 노드
import sys
MAX = sys.maxsize
def solution(n, edge):
arr = [[] for _ in range(n+1)]
for x, y in edge:
arr[x].append(y)
arr[y].append(x)
return go(n, arr)
def go(n, arr):
visited = [MAX] * (n+1)
visited[0], visited[1] = 0, 1
q = []
q.append(1)
while q:
node = q.pop()
for nnode in arr[node]:
if visited[nnode] > visited[node] + 1:
q.append(nnode)
visited[nnode] = visited[node] + 1
result = 0
max_value = max(visited)
for x in visited:
if x == max_value:
result += 1
return result
BFS로 보다 쉽게 풀 수 있었지만, 그래프 파트에 맞게 접근을 했다.
시작을 1로 지정해주고 다음 노드의 값이 업데이트될 값보다 크다면 간선을 타고 넘어가서 1씩 더해 주었다.
단순 그래프 탐색으로 해결을 하였다.
마지막에 max값 개수를 return
2. 순위 (Lv. 3)
# 순위
def solution(n, results):
arr = [[0] * (n+1) for _ in range(n+1)]
for x, y in results:
arr[x][y] = 1
for k in range(1, n+1):
for i in range(1, n+1):
for j in range(1, n+1):
if arr[i][j] == 0 and arr[i][k] and arr[k][j]:
arr[i][j] = 1
result = 0
for i in range(1, n+1):
sum = 0
for j in range(1, n+1):
if i != j:
sum += arr[i][j] + arr[j][i]
if sum == n-1:
result += 1
return result
순위를 매길 수 있는 선수의 숫자를 구하는 것 : 하나의 노드가 각 노드와 모두 연결이 되어 있으면 순위를 매길 수 있다.
최대 100명이므로 3중 for문인 플로이드 와샬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를 만족한다.
플로이드 와샬 : i가 j를 이긴다면 1로 초기화를 해준다.
이후, i와 연결된 모든 노드를 탐색하면서
(i가 이기는 선수의 수) + (i가 지는 선수의 수) 가 n-1(자신 제외)이면 자기 자신의 위치를 안다는 뜻
예전에 백준에서 같은 문제를 접했어서 쉽게 풀었다.
[백준] 2458번 - 키 순서
3. 방의 개수 (Lv. 5)
# 방의 개수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from collections import defaultdict as dfd
dx = [-1, -1, 0, 1, 1, 1, 0, -1]
dy = [0, 1, 1, 1, 0, -1, -1, -1]
def solution(arrows):
start = (0, 0)
visited = dfd(bool)
lines = dfd(bool)
q = deque()
q.append(start)
for k in arrows:
x, y = start
nx, ny = x, y
for _ in range(2):
nx += dx[k]
ny += dy[k]
start = (nx, ny)
q.append(start)
answer = 0
node = q.popleft()
visited[node] = True
while q:
nnode = q.popleft()
if visited[nnode]:
if not lines[(node, nnode)]:
answer += 1
else:
visited[nnode] = True
lines[(node, nnode)] = True
lines[(nnode, node)] = True
node = nnode
return answer
어려워서 풀이를 봤다.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1. 정점이 아닌 곳에서 선분이 교차하는 경우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1칸씩 이동 -> 2칸씩 이동)으로 바꿔준다.
2. 방문 했던 정점을 재방문하고, 해당 선분이 이미 존재하는 선분이 아니라면 새로운 도형이 그려진다.
이는 해시를 이용해서 나름 간단하게 풀 수 있다.
3번 문제는 일주일 후 다시 풀어볼 문제 리스트에 넣어놨다.
오늘도 문제에 전방위로 후두려 맞았다.
프로그래머스 고득점 Kit를 전부 풀어보았다.
조금 더 프로그래머스식 문제에 익숙해지기 위해
이제 1Lv~3Lv 문제를 와장창 풀어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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